코틀린

06. 제어문 - 조건문 - if

mks160615 2025. 1. 28. 17:49

조건문

어떤 조건이 주어질 때 어떠한 동작을 수행하도록 하는 문법이다. ifwhen으로 구별된다.

 

if

만약이라는 뜻에서 알 수 있듯이 경우에 따라 다르게 작동하는 문법이다.

var score = 80

if (score >= 70) { // if문의 첫 번째 조건이다. 해당 조건이 맞으면 Pass가 출력된다.
    println("Pass")
}
else {
    println("Fail") // 모든 조건을 만족하지 않는다면 else문이 출력된다. Fail이 출력된다.
}

 

위의 코드는 score라는 변수가 70을 넘기면 if문에서 Pass가, 아니면 else문에서 Fail이 출력되는 if문이다.
여기서는 score = 80 > 70이므로 Pass가 출력된다.

 

else if

첫 번째 예시문에서 else를 유심히 보면 // 모든 조건 이라고 작성하였다. 즉 조건은 여러 개일 수 있다. if를 여러 번 사용하면 어떨까? 문법적으로 문제는 없다.

var score2 = 95

if (score2>= 90) { 
    println("A")
}
if (score2>= 70 && score2 < 90) { 
    println("B")
}
else {
    println("Fail") 
}

 

프로그램을 동작하면
A
Fail
이 출력된다.

if문을 두 번 이상 사용하면 첫 번째 if문과 두 번째 if문은 전혀 다른 if문이 되어 두 개의 조건문이 결과를 출력한다. 
두 개 이상의 조건을 걸면서도 하나의 결과를 내는 문법이 바로 else if이다.

else if는 if와 else 사이에 사용되며 if, else와는 달리 개수 제한이 없다.

 

var score3 = 95

if (score3 >= 90) {
    println("A")
}
else if (score3 >= 70 && score3 < 90) {
    println("B")
}
else {
    println("F")
}

결과: A

 

score3의 값을 변경하면 어떨까?

score3 = 77

if (score3 >= 90) {
    println("A")
}
else if (score3 >= 70 && score3 < 90) {
    println("B")
}
else {
    println("F")
}

결과: B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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